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입시, 등록, 장학 상담
062·670·2605
수강, 성적 상담
062·670·2358
논문, 졸업 상담
062·670·2122

통합검색


일반대학원

문예창작학과

학위수여명칭
문학박사
학위수여 가능전공
문예창작
주임교수명
조형래
연구실
062-670-2331
교육목표
현대는 산업화ㆍ전문화 시대이다. 문학도 이러한 시대적 조류를 거역할 수는 없다. 문학인에게도 산업적ㆍ전문적 마인드를 갖는 뛰어난 능력이 필요한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형편이 이러니 만큼 기존의 상식적 수준에 따른 창작방법만으로는 독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한계가 있다. 이 시대의 삶의 모습들을 새롭게 형상화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알맞은 창작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적인 창작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작품에 구체화해 이 시대를 대표할 만한 걸작을 창작하는 것이 오늘의 문학인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그런 연유로 본 대학교 대학원(박사과정) 문예창작과에서는 새로운 문학이론을 정립하는 한편 그에 따른 뛰어난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데 목표를 둔다.
결국 본 대학교 대학원(박사과정) 문예창작과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를 육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는 셈이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순수한 문학작품의 창작실기 및 이론연구에 중점을 두되 실습과 강의를 적절히 배합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작품분석을 위한 세미나, 창작방법연구와 작품평가를 위한 발표 및 토론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지도는 정규수업뿐만 아니라 과외시간을 통해 교수와 학생간의 1대1의 수업방법을 모색한다.
순수문예지나 기타 많은 일반 간행물이 나오고 있으므로 전문적인 작가나 시인, 신문이나 잡지 기자, TV나 라디오의 작가, 여러 출판물의 기고가로도 전망이 밝다.
기타 문화운동가나 문화전문가, 강사나 교수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각 대학 및 언론사, 백화점 등에 많은 사회교육원(평생교육원)이 개설되어 있어 강의 요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