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실용적 전문지식을 위한 광주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보건상담정책대학원

경영학과

  • 학과소개 > 대학원
  • 경영학과
  • 인쇄

경영학과

학위수여명칭 : 경영학석사
주임교수명 : 이창호
학위수여 가능전공 : 경영
연구실 : 062-670-2240
교육목표

  극심한 국가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현대 기업의 경영자로서 자질과 능력 배양에 밑거름이 되는 경영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첨단의 관리 기술과 기법을 활용하여 기업 경영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또한 기업의 경제적 자원의 흐름을 측정, 평가, 전달하는 기법과 이론에 대한 연구 개발을 통하여 보다 고급의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역사회는 물론 국민 경제 및 나아가서는 세계의 경제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경영 철학을 소유한 경영인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 회계정보 등에 대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이론과 병행하여 컴퓨터 기법 및 비즈니스 게임 등을 통하여 실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 후 실업계는 물론 금융계, 행정계, 학계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고, 경영컨설팅, 공인회계사, 세무사, ERP 컨설턴트, 품질관리사, 공정관리사, 판매관리사, 기업, 금융기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전문직 공무원으로 특채될 수 있으며, 개인 사업 등을 할 수 있다.

교과과정(1)
교과과정(1)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간
국문명 영문명
1 국제경영세미나 International Business Seminar 이 과목은 최근에 이르러 증대되고 있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요인들과 증대되는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기업들이 추구하는 최적의 국제경영전략수립에 관해 논리구조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3
2 조직환경세미나 Business & Environment 기업과 사회의 연구성과를 도입하여, 거시경영론의 연구 관점을 원용함으로써 경영자를 위한 실무지식을 제공하고, 경영자의 개념적/전략적 자질을 함양하고, 상황적합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좋은 시민으로서의 자아상을 확립한다. 3 3
3 마케팅관리세미나 Marketing Seminar 불확실한 시장환경의 변화에 기업의 새로운 사고와 전략이 필요하고 경쟁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표적시장 선정과 이에 적합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하여 고객만족과 가치창출의 마케팅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이해와 응용에 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 3
4 인적자원관리세미나 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종업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에 관한 계획, 조직, 지휘, 조정에 관한 과정을 익히게 되며, 이는 모집, 선발, 배치, 교육훈련, 경력관리, 임금관리, 복지후생관리, 인간관계관리, 노사관계 등의 내용과 기법에 관한 과제를 다루게 된다. 3 3
5 서비스경영세미나 Service Management Seminar 서비스 경제로의 세계경제 트랜드에 부응하여 서비스품질 수준을 보다 향상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요건이다. 제조업, 중심의 품질관리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전략, 서비스측정 및 평가, 그리고 기법 등을 습득케 한다. 3 3
6 시 장 조 사 론 Marketing Research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생존 성장 발전을 위해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분석을 통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시정조사의 필요성과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주된 내용은 시장조사를 위한 설문서의 작성과 조사자료의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로 구성된다. 특히 시장조사분석기법 중 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이 주요 강의 내용이 된다. 3 3
7 투자론세미나 Investment theory seminar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이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특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다. 분석 대상은 주로 주식과 채권이다. 미래의 자산운용이나 증권분석, 또는 투자자문 분야에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3 3
8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연구조사방법론은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학술논문의 형태로 작성할 수 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관한 분야이다.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물이나 현상에서 학문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해 관찰하여 일정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수집된 자료를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분석 처리하고 해석하여 이론화하여야 한다. 연구조사방법론은 사물이나 현상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어떻게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여 일반화 시킬 수 있는가를 다루는 학문분야로 연구와 학술 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학문영역이다. 3 3
9 경영정보시스템연구 Study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조직의 계획ㆍ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ㆍ저장ㆍ검색ㆍ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적 인간-기계시스템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이론에 대한 학습 및 경영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ㆍ관리 및 개발을 위한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3 3
10 재무회계연구 Study of Financial Accounting 최근의 재무회계 연구를 주제별로 분류 검토하여 미래 연구 분야를 개발하고 독자적인 연구 방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3
11 관리회계연구 Study of Management Accounting 전통적인 원가관리 방법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변화된 생산 환경에 적용 가능한 원가관리 방법을 설명한다. 3 3
12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21세기의 무한경쟁시대에 해외진출에 따른 이론적인 배경, 제반 환경 용인을 파악하고 현지실정에 적응 할 수 있는 경영전략 개발수립에 기여한다. 3 3
13 서비스운영관리세미나 Service & Operations Management 제조업 중심의 생산운영관리 기법들 중 일부를 서비스업에 도입 활용하고, 수유관리, 경험관리, 자료포괄분석법 그리고 점수제도와 같은 서비스 운영기법들을 학습한다. 3 3
14 경영시뮬레이션연구 Study On Business Simulation 기업의 경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현상을 실제로 경험해 보지 않고, 컴퓨터상에서 가상으로 모델을 만들고, 현실 세계와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모의실험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실험해보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매우 위험해서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도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3
15 경영과학세미나 Management Science seminar 경영과학은 기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경영전반의 자료를 분석하는 유용한 기법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분석기법의 터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 연구하게 될 주된 분석기법의 내용은 과학적 의사 결정방법, 선형계획법, 수송법, PERT, 예측기법, 게임이론 시뮬레이션 등이다. 3 3
16 지식경영세미나 Knowledge Management Seminar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창조의 과정, 지식창조방법론, 지식창조를 위한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 3 3
17 소비자행동론 Theory of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 선행개념인 관여도와 구매의사결정과정과 광고에 대한 태도와 정서적 반응등의 개인적 영향요인, 환경적 요인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실증적 측면과 전략적 수립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이론과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3 3
18 경영전략세미나 Management strategy seminar 이 과목은 경영자가 기업의 목적을 설정,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경영전략에 대한 것이다. 최근 불루오션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조직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사례 토론, 비디오 관람, 사례작성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3 3
19 조직행동세미나 Seminar of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인, 집단, 조직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3 3
20 경영변화관리세미나 Seminess Business Change Management 경영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들을 인식하고 그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강의한다. 3 3
21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of Financial Management 기업재무에서 투자가치평가, 자본구조이론, 배당정책, 옵션과 선물 기업매수 합병들에 대하여 이론과 실무를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한다. 3 3
22 경영학특론 Special Study On Business Management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에게 경영학 전반에 관한 기본 이론과 더불어 심화된 경영학 지식과 실무를 강의한다.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