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박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석사과정
- 도시재생학과
- 박사과정
경영학과
- 학위수여명칭 : 경영학석사
- 주임교수명 : 남아영
- 학위수여 가능전공 : 경영
- 연구실 : 062-670-2879
교육목표
극심한 국가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현대 기업의 경영자로서 자질과 능력 배양에 밑거름이 되는 경영학의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첨단의 관리 기술과 기법을 활용하여 기업 경영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한다.
또한 기업의 경제적 자원의 흐름을 측정, 평가, 전달하는 기법과 이론에 대한 연구 개발을 통하여 보다 고급의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역사회는 물론 국민 경제 및 나아가서는 세계의 경제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경영 철학을 소유한 경영인의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국제경영, 경영정보, 회계정보 등에 대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이론과 병행하여 컴퓨터 기법 및 비즈니스 게임 등을 통하여 실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 후 실업계는 물론 금융계, 행정계, 학계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고, 경영컨설팅, 공인회계사, 세무사, ERP 컨설턴트, 품질관리사, 공정관리사, 판매관리사, 기업, 금융기관,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전문직 공무원으로 특채될 수 있으며, 개인 사업 등을 할 수 있다.
교과과정
번호 | 교과과목명 | 교과목 개요 | 학점 | 시간 | 비고 | |
---|---|---|---|---|---|---|
국문명 | 영문명 | |||||
1 | 연구조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 연구조사방법론은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학술논문의 형태로 작성할 수 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3 | 3 | |
2 | 인적자원관리세미나 | 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종업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에 관한 계획, 조직, 지휘, 조정에 관한 과정을 익히게 되며, 이는 모집, 선발, 배치, 교육훈련, 경력관리, 임금관리, 복지후생관리, 인간관계관리, 노사관계 등의 내용과 기법에 관한 과제를 다루게 된다. | 3 | 3 | 종합시험교과목 |
3 | 조직행동세미나 | Seminar of Organizational Behavior | 조직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개인, 집단, 조직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 3 | 3 | 종합시험교과목 |
4 | 조직환경세미나 | Business & Environment | 기업과 사회의 연구성과를 도입하여, 거시경영론의 연구 관점을 원용함으로써 경영자를 위한 실무지식을 제공하고, 경영자의 개념적/전략적 자질을 함양하고, 상황적합적 의사결정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좋은 시민으로서의 자아상을 확립한다. | 3 | 3 | |
5 | 경영전략세미나 | Management strategy seminar | 이 과목은 경영자가 기업의 목적을 설정,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경영전략에 대한 것이다. 최근 불루오션 전략에 대한 중요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조직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사례 토론, 비디오 관람, 사례작성 등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 3 | 3 | |
6 | 경영변화관리세미나 | Seminess Business Change Management | 경영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들을 인식하고 그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강의한다. | 3 | 3 | |
7 | 재무회계연구 | Study of Financial Accounting | 최근의 재무회계 연구를 주제별로 분류 검토하여 미래 연구 분야를 개발하고 독자적인 연구 방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 3 | |
8 | 투자론세미나 | Investment theory seminar |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투자의사결정이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고 또 평가하는 과정이다. 제도적인 세부사항보다는 투자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개념적인 특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둘 것이다. 분석 대상은 주로 주식과 채권이다. 미래의 자산운용이나 증권분석, 또는 투자자문 분야에서 직업을 찾고자 한다면 반드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 3 | 3 | |
9 | 마케팅관리세미나 | Marketing Management Seminar |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핵심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 고려해야 할 마케팅 관리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10 | 시장조사론 세미나 | Marketing Research Seminar |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 수집,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시장조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기법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11 | 소비자행동 세미나 | Consumer Behavior Seminar | 본 과목에서는 시장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축인 소비자의 행동양식과 소비심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과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 3 | 3 | |
12 | 마케팅전략 세미나 | Marketing Strategy Seminar |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혁신의 이론적 배경과 최근 시장에서의 제품 및 서비스 융복합 혁신사례를 중심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3 | 3 | |
13 | 데이터마케팅세미나 | Data-Driven Marketing Seminar |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데이터와 계량지표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영향을 수치화하고 결과를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찾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3 | 3 | |
14 | 유통관리세미나 | Retail Management Seminar | 본 과목에서는 유통판매 현장에서 적용되는 상품, 가격, 촉진 전략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마케터가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통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 3 | 3 | |
15 | 서비스경영세미나 | Service Management Seminar | 서비스 경제로의 세계경제 트랜드에 부응하여 서비스품질 수준을 보다 향상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요건이다. 제조업, 중심의 품질관리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전략, 서비스측정 및 평가, 그리고 기법 등을 습득케 한다. | 3 | 3 | |
16 | 인공지능세미나 | AI Seminar |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인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실무를 통해 국가의 기술발전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며, 인공지능의 역사 및 발전 과정, 적용 방법, 핵심 알고리즘 등을 내용으로 한다. | 3 | 3 | |
17 | 경영정보시스템세미나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Seminar | 조직의 계획ㆍ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ㆍ저장ㆍ검색ㆍ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적 인간-기계시스템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이론에 대한 학습 및 경영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ㆍ관리 및 개발을 위한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 3 | 3 | |
18 | 서비스운영관리세미나 | Service & Operations Management Seminar | 제조업 중심의 생산운영관리 기법들 중 일부를 서비스업에 도입하여 활용하고, 서비스인력관리, 서비스수요공급관리, 자료포괄분석법, 서비스대기행렬이론과 같은 서비스 운영기법들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 3 | 3 | |
19 | 경영시뮬레이션세미나 | Business Simulation Seminar | 기업의 경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현상을 실제로 경험해 보지 않고, 컴퓨터상에서 가상으로 모델을 만들고, 현실 세계와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모의실험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실험해보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매우 위험해서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도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 | 3 | 3 | |
20 | 경영과학세미나 | Management Science Seminar | 경영과학은 기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경영전반의 자료를 분석하는 유용한 기법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분석기법의 터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 연구하게 될 주된 분석기법의 내용은 과학적 의사 결정방법, 선형계획법, 수송법, PERT, 예측기법, 게임이론 시뮬레이션 등이다. | 3 | 3 | |
21 | 협상론 | Negotiation | 협상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여 국제통상 협상에 이르기까지 협상의 다양한 이론, 접근방법, 기법 등을 제시하고 연구한다. | 3 | 3 | |
22 | 게임이론 | Game Theory | 게임이론은 여러 경제주체들의 이해관계가 서로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상황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타날지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이해하는 학문으로서 인간과 조직의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모든 학문분야에 응용될 수 있는 방법론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강좌는 최근까지 발전된 게임이론을 요약하여 소개하며, 동시에 경영학을 중심으로 한 응용을 소개한다. | 3 | 3 | |
23 | 국제 협상론 | Global Negotiation | 국제거래에서의 협상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각 상황 및 단계별 협상전략을 이론과 사례를 통해 배운다. 또한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무역거래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무역분쟁의 갈등을 연구하고 갈등 해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3 | 3 | |
24 | 경제학 연구 | Study on Economics | 경제 분야는 경영에 대한 시사점 또는 연관성이 강조된 경제학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학의 일반적인 영역을 공부하면서, 특히 경영의 주체가 되는 기업과 이들로 구성된 산업 또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전략과 경쟁 현상 등을 주로 연구한다. | 3 | 3 | |
25 | 졸업논문대체 | Thesis Substitute | 일반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을 대체를 희망하는 학생은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신청서를 제출한 후 졸업예정학기에 ’졸업논문대체‘ 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 이수하여야 한다. 대체 요건을 확인할 수 있는 실적을 담당교수에게 제출하고, 이를 근거로 성적(YP 또는 NP)을 평가한다. 학위논문 대체 요건을 충족하였더라도 졸업예정학기에 ‘졸업논문대체’교과목을 이수(YP)하지 않으면 졸업이 불가하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 0 | 0 |
※ 위의 사항은 학과(전공)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임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