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박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석사과정
- 도시재생학과
- 박사과정
행정학과
- 학위수여명칭 : 행정학석사
- 주임교수명 : 김병완
- 학위수여 가능전공 : 행정
- 연구실 : 062-670-2592
교육목표
행정 각 분야의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더욱 심오하고 체계적으로 연구하게 된다. 학생들에게 행정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갖추게 하는 한편 조직, 인사, 재무, 정책, 지방행정 등 특정 분야에서도 견실한 행정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대학원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창조적인 정책입안 및 고도의 행정관리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행정을 위시한 사회 각 분야의 모든 국가발전 목표를 구현할 수 있는 지도적 행정관리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실천성이 강조되는 현실 지향적 성격이 강한 학문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복잡다기한 양상을 보여주는 행정 문제를 예리하게 분석하고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는 것은 학문적 요청이자 국가발전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청이기도 하다.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교육내용의 개발과 함께 교수방법의 개선을 적극 도모하고 있다. 국내외 박사 과정에 진학할 수 있으며, 국가 및 지방행정공무원, 경찰간부직, 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일반 사기업체, 언론분야 등의 중견간부로 활동할 수 있다.
교과과정
번호 | 교과과목명 | 교과목 개요 | 학점 | 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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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명 | 영문명 | ||||
1 | 행정이론 | Publick Administration Theory | 행정과 관한 광범위한 사례를 연구 분석하여 행정학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학문 이론 연구 분석 기법을 소개하면서 기존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비판하면서 학생들로 하여금 독자적인 개념형성과 연구능력을 기르게 한다. | 3 | |
2 | 정책이론 | Theory of Public Policy | 본교과목은 정책의 형성과 평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정책현상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돕고, 정책과정에 있어서 절차적 합리성의 중요성과 합리성을 토대로 한 정책의 정당성 확보의 의의를 인식시킨다. 나아가 미래의 정책결정자 내지 정책참여자로서의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 3 | |
3 | 행정조직론 | Administrative Organization | 현대사회는 이른바 조직의 사회라고 일컬어지는 만큼 현대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조직과 인연을 맺고 있기 때문에 조직관리에 관한 지식은 필수적이다. 조직관리론에서는 조직인으로서 알아두어야 할 조직의 의무와 유형, 조직의 목표, 조직속의 인간, 조직구조, 의사전달과 의사결정, 지도과정과 갈등관리, 조직개혁 등에 관한 기본적 개념과 이론들이 다루어진다. | 3 | |
4 | 인사행정론 | Personal Administration | 인사행정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인사행정의 기초와 분류제도, 인사기획과 임용, 교육훈련과 평정제도, 사기와 동기부여, 보수와 연금, 공무원의 윤리와 복무규율, 기업과 일반조직에서의 효율적인 인사활동방안 등에 관한 사례연구 등을 통해 인사행정에 관한 이론과 실무처리능력을 배양시킨다. | 3 | |
5 | 도시행정론 | Urban Administration | 도시의 본질, 도시의 생성과 내부구조, 도시체계, 도시성장과 지역발전, 도시문제 등 도시의 개념과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도시재정에 관한 기초이론과 더불어 도시의 주요부문행정의 하나인 도시교통문제를 연구한다. | 3 | |
6 | 정부규제론 | Govemmental Regulation | 최근 정부의 규제개혁의 내용과 노력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정부규제의 발생 원인과 이론적 근거를 설명한다. 정부규제의 종류별 속성을 규명한 뒤, 규제정책수단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한국 정부에서의 규제개혁의 내용과 성과를 확인하고 개혁과정에 수반되는 제반 정치경제학적 문제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3 | |
7 | 재무행정론 | Financial Administration | 재무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과 사례를 소개하고 그 발전과정과 운용을 예산과 회계, 조세와 지방재정 등에 걸쳐 다양하게 체득하도록 지도한다. | 3 | |
8 | 복지행정론 |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 국민생활 상태에 관한 사회복지, 행정권보장, 소득분배보장 등에 관한 필요한 학문적 분석과 이해를 고취시켜 사회복지문제를 정책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사회보험, 공공부조, 복지서비스등 사회보장분야와 노동정책, 교육정책, 주택정책등 제반분야에 관한 정책쟁점과 정책설계를 다룬다. | 3 | |
9 | 지방자치론 | Local Govemment | 지방자치의 기초이론과 원리, 지방자치의 발달과 동향, 지방자치단체의 구성요소,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사무,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 지방재정, 지방자치단체 상호간의 관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간의 관계를 연구한다. | 3 | |
10 | 행정문화론 | Administrative Culture | 먼저 문화의 특징 및 기능, 종류, 그밖에 문화에 관련된 주요 개념들을 공부한다. 다음에 본 교재로 들어가서 문화와 행정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한국의 대표적인 행정문화로서 운명주의, 가족주의, 권위주의, 정적 인간주의, 의식주의, 비물질주의를 공부한 다음 한국 공무원들에게 필요한 발전적인 가치관을 모색해 보고 한국관료들의 사회화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 3 | |
11 | 환경행정론 | Development Administration | 환경문제의 본질과 실태원인과 대책 등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사례를 다룬다. | 3 | |
12 | 발전행정론 | Development Administration | 국가발전의 이론적 밑받침 역할을 하여 온 발전행정론의 내용과 접근방법 및 그 공과에 대한 객관적 분석과 평가를 하고자 한다. 이를 기초로 학생들이 앞으로 바람직한 한국행정의 발전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본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두고자 한다. | 3 | |
13 | 한국정부론 | Korean Govemment | 대통령, 관료제, 사법부, 국회, 정당, 이익집단과 지방정부의 주체들을 중심으로 어떤 과정과 절차를 거쳐 정책을 결정, 집행하는 가를 규명하는데 역점을 둔다. | 3 | |
14 | 한국행정론 |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 정치와 행정의 관계에 대한 우리나라의 법적, 공식적 제도는 정치, 행정이원론의 틀에 가까웠다. 그러나 실천에서는 심한 형식주의가 노정되고 정치와 행정은 병폐적인 결탁관계를 유지해 왔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단지 최근에 와서야 행정에 대한 정파적, 엽관적 농간을 배제하고 정치와 행정의 적정한 기능분담 및 연계를 이룩하려는 자성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반적인 행정에 관하여 이론들을 연구한다. | 3 | |
15 | 공공관료제 | Public Bureaucracy | 현대국가는 행정국가라하는데 행정국가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관료제 입장에서 파악하고 현대국가의 공통적특징인 관료제의 이론 역사 및 관료제의 실제를 다룬다. | 3 | |
16 | 공기업론 | Public Enterprise | 공기업의 종류,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 공기업의 법적 기초, 제3섹터 공기업,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와 지방공단, 공기업의 운영, 평가, 통제와 민영화 등에 관한 종합적인 이해와 실제에 있어서의 대응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 3 | |
17 | 지역정책론 | Regional Policy | 지역문제의 성격, 지역사회의 생성과 구조 및 특징, 그리고 지역사회의 정책개발에 관한 기초이론을 이해시키고, 지역정책 분석 및 관리방법 등 지역개발 업무수행능력을 배양하며, 특히 지방화시대에 있어서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 3 | |
18 | 행정철학 | Philosophy of Public Administration | 우리의 행정이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행정철학은 행정학의 종합적 방법론의 모색에 도움이 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행정현상을 가능한 한 거시적이고 전체적인 맥락에서 바라보면서 행정의 본질과 근본목적 및 행정이 추구해야 할 가치가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3 | |
19 | 정책평가론 | Policy Evaluation | 정책평가와 관련된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해 정책에 대해 이해한다. | 3 | |
20 | 행정개혁론 | Administrative Reform | 행정개혁의 이론, 접근방법 및 한국정부의 행정개혁 평가 | 3 | |
21 | 행정서비스론 | Public Service | 공공부문에서의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이론과 실제사례연구 | 3 | |
22 | 기획론 | Planning Theory | 기획에 관한 기초이론의 학습과 활동, 한국정부의 기획체제 평가 | 3 | |
23 | 리더십이론 | Theory Leadership | 도전과 변화의 속도에 맞서 이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진정한 리더십을 가진 리더 그리고 유능하고 창조적인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의미가 있다. | 3 | |
24 | 졸업논문대체 | Thesis Substitute | 일반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을 대체를 희망하는 학생은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신청서를 제출한 후 졸업예정학기에 ’졸업논문대체‘ 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 이수하여야 한다. 대체 요건을 확인할 수 있는 실적을 담당교수에게 제출하고, 이를 근거로 성적(YP 또는 NP)을 평가한다. 학위논문 대체 요건을 충족하였더라도 졸업예정학기에 ‘졸업논문대체’교과목을 이수(YP)하지 않으면 졸업이 불가하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 3 | 논문대체 |
25 | 규제이론세미나 | Seminar in Theory of Regulation | 규제이론의 유형과 내용 이해 | 3 | |
26 | 행정서비스론세미나 | Seminar in Public Service | 행정서비스의 유형과 내용 이해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