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박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석사과정
- 도시재생학과
- 박사과정
유아교육학과
- 학위수여명칭 : 교육학석사
- 주임교수명 : 김호현
- 학위수여 가능전공 : 유아교육
- 연구실 : 062-670-2317
교육목표
본 유아교육과는 차세대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의 실천과 발전을 위해 유아교육현장의 교사 및 지도자들이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아교육 이론과 세계적인 동향을 심도있게 탐구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을 개선, 발전시키고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 할 전문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본 유아교육과는 이론적 이해를 교육의 실제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졸업생들은 향후 유아교육 전문가로서 유아교육 현장의 바람직한 변화 및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다.
교과과정
번호 | 교과과목명 | 교과목 개요 | 학점 | 시간 | 비고 | |
---|---|---|---|---|---|---|
국문명 | 영문명 | |||||
1 | 유아교육철학 | Philosoph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방향과 가치, 교육적 신념을 형성하기 위해 유아교육 철학자의 사상과 다양한 유아교육철학을 이해하고 분석해본다. | 3 | 3 | |
2 | 유아교육세미나 | Semina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에 따른 토론과 이해를 통해 주제에 관련된 개념을 숙고하고 고찰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활용해본다. | 3 | 3 | |
3 | 유아교육과정연구 |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과정의 철학, 목표, 내용, 방법, 교수법, 평가 등의 전 과정을 깊이 있게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을 배양한다. | 3 | 3 | |
4 | 유아발달연구 |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 인지발달,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등 유아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심화시킬 수 있는 발달이론을 심도 있게 다룬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5 | 부모교육세미나 | Seminar in Parent Education | 부모교육 이론, 부모교육 형태 등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6 | 비교유아교육세미나 | Seminar on Comparative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세계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제도와 다문화 유아교육과정을 비교 연구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 3 | 3 | |
7 | 유아놀이연구 | Play for Young Children | 유아 놀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검토하여 놀이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놀이 환경구성 및 발달적으로 적합한 놀이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한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8 | 유아교수-학습방법론 | Teaching and Lear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유아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수학습과정을 개발하고 실천해 본다. | 3 | 3 | |
9 | 유아언어교육연구 |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언어의 본질적 기능과 언어습득, 발달, 교육이론에 대한 지식을 연마하고 이를 토대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언어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해 본다. | 3 | 3 | |
10 | 유아문학교육연구 | Children's Literature | 유아 문학의 역사적 배경과 동향을 이해하고 유아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바람직한 문학교육적 접근에 대해 탐구한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11 | 유아수학교육연구 |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고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최근 연구 및 동향을 살핌으로써 이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과정 구성 및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3 | 3 | |
12 | 유아과학교육연구 |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과학교육 개념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유아과학교육 이론을 근거로 실제적 적용을 위한 틀을 구상하며 유아과학교육과 관련된 국내 ․ 외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고찰해본다. | 3 | 3 | 종합시험 교과목 |
13 | 유아사회교육연구 |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사회화와 사회성 발달의 특성 및 영향을 주는 요인을 고찰하고, 이에 관련된 국내 ․ 외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고찰해본다. | 3 | 3 | |
14 | 유아음악교육연구 |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 음악에 관한 학습 이론을 살펴보고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실제와 연구물 고찰을 통한 실제를 비교 분석하여 심도 있는 유아 음악교육의 방안을 연구한다. | 3 | 3 | |
15 | 유아미술교육연구 |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미술교육의 본질과 발달적 특징에 따른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여 바람직한 미술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 | 3 | 3 | |
16 | 유아건강교육세미나 | Seminar in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유아기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연구하여 유아교육 현장의 질적 향상을 위한 관점을 넓힌다. | 3 | 3 | |
17 | 고급통계 | Advanced Statistics | 고급통계에서는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 분석 방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추리통계 방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 및 분석 기법을 습득한다. | 3 | 3 | |
18 | 창의성교육 | Creat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창의성 계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창조적인 태도와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다양한 창의성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 3 | 3 | |
19 | 창의적문제해결 | Creative Problem Solving for Early Chilhood Education | 본 강좌에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창의성 이론과 문제해결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창의성 기법과 문제해결력 모형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학습한다. | 3 | 3 | |
20 | 유아 행동 관찰/ 기록 및 평가연구 | Observing/Recording and Evaluating of Young Children’s Behaviors |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행동에 대한 관찰과 기록 및 평가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 이해를 넓히고 관찰 기록을 통한 유아의 이해와 바람직한 교육적 접근에 대한 시사점을 연구한다. | 3 | 3 | |
21 | 유아교육연구동향 | Current Issues and Tren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를 탐색하고, 새로운 연구동향에 따른 연구에 대한 경향을 이해하고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확립한다. | 3 | 3 | |
22 | 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연구 | Development and Assessment of Child Education Program | 유아교육 동향, 발달 및 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유아프로그램과 평가의 개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의 목표, 적절한 내용 및 교수방법, 자료 선정 등을 고려한 유아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을 모색한다. | 3 | 3 | |
23 | 유아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Ⅰ | 유아교육과 관련된 연구유형, 방법, 연구의 계획 및 실행, 정산처리 및 연구보고서 작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 3 | 3 | |
24 | 유아교육통계 | Statis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관련 논문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논문 작성 시 필요한 SPSS 통계 처리능력을 기른다. | 3 | 3 | |
25 | 인성교육의이론과 실제 | Theory and Practice in Character Education | 인성교육의 역사, 종류, 방법 등을 강의, 토론, 내러티브 방법으로 탐색하여 학습자 본인의 인성을 기름으로써 유아의 인성을 고취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다. | 3 | 3 |
※ 위의 사항은 학과(전공)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임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