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실용적 전문지식을 위한 광주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보건상담정책대학원

경영학과(박사)

  • 학과소개 > 일반대학원
  • 경영학과(박사)
  • 인쇄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박사과정

경영학과

학위수여명칭 : 경영학박사
주임교수명 : 남아영
학위수여 가능전공 : 경영
연구실 : 062-670-2879
교육목표

경영학의 기본 연구영역인 재무, 회계, 인사·조직, 마케팅과 국제경영의 학문적 특성을 바탕으로 학제간 협동 및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학문영역을 개척함으로써 학문적 외연을 양적․질적으로 확대시키고, 특히 사례연구와 현장실습 등을 통한 실무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학문과 실무를 겸비한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자 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본 학과는 경영학의 전통적 학문영역인 재무, 회계, 인사·조직, 마케팅에 국제경영과 경영정보, 인터넷 비즈니스를 결합한 통합경영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차별화된 경영학을 연구한다 . 본 학과는 학문적 외연의 확장과 더불어 경영사례연구, 경영문제해결 위주 교육, 현장실습 등을 강화함으로써 실무교육을 중시하는 학문의 질적 변화도 함께 추구함으로써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학과에서는 이처럼 폭넓은 경영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기업과 사회의 증대하는 고급인력 수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사과정 경영학과 교과과정
박사과정 경영학과 교과과정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비고
국문명 영문명
1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logy 사회과학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질적인 연구방법론과 양적인 연구방법론들을 배운다. 기존의 연구 논문들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의 문제점, 장점, 약점들을 토론하며, 구체적인 연구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  
2 인사관리특수연구 Special Study o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교육훈련, 경력개발, 임금, 복지, 인간관계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최신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연구주제는 이론적 주제나 실무적 주제가 될 수 있으며, 수강자의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형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3 종합시험교과목
3 조직행동특수연구 Special Study on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동 및 조직이론 분야의 태도, 동기부여, 리더십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 최신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연구주제는 이론적 주제나 실무적 주제가 될 수 있으며, 수강자의 독립연구(independent study) 형식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3 종합시험교과목
4 거시조직이론 특수연구 Special Study on Organizational Theory 조직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경영환경, 기술, 규모 등의 요인에 따라 최적 유형이 달라지며, 한 조직도 성장 주기에 따라 최적의 형태와 관리 메카니즘이 달라져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조직의 설계 및 관리를 위한 이론 및 연구들에 대해 최근의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3  
5 경영전략 특수연구 Special Study on Business Strategy 원가우위전략 과 차별화전략 등의 사업 수준의 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사업포트폴리오,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등의 기업수준 전략에 대해 최근의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3  
6 재무관리특수연구 Special Study on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합리적인 투자활동과 자금조달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투자의사결정, 자본조달결정, 운전자본관리 및 특수분야로서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기업의 합병과 인수 등을 연구한다. 3  
7 마케팅관리연구 Research on Marketing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핵심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이 고려해야 할 마케팅 관리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본다. 3 종합시험 교과목
8 시장조사론 연구 Study on Marketing Research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생산, 수집,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시장조사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기법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3 종합시험 교과목
9 소비자행동 연구 Research on Consumer Behavior 본 과목에서는 시장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축인 소비자의 행동양식과 소비심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과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3  
10 마케팅전략 연구 Research on Marketing Strategy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혁신의 이론적 배경과 최근 시장에서의 제품 및 서비스 융복합 혁신사례를 중심으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3  
11 데이터마케팅연구 Research on Data-Driven Marketing 본 과목에서는 마케팅 데이터와 계량지표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시장을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영향을 수치화하고 결과를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찾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12 유통관리연구 Research on Retail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유통판매 현장에서 적용되는 상품, 가격, 촉진 전략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마케터가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통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3  
13 서비스경영연구 Study o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 경제로의 세계경제 트랜드에 부응하여 서비스품질 수준을 보다 향상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요건이다. 제조업, 중심의 품질관리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전략, 서비스측정 및 평가, 그리고 기법 등을 습득케 한다. 3  
14 인공지능연구 Study on AI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인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실무를 통해 국가의 기술발전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며, 인공지능의 역사 및 발전 과정, 적용 방법, 핵심 알고리즘 등을 내용으로 한다. 3  
15 경영정보시스템연구 Study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조직의 계획ㆍ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ㆍ저장ㆍ검색ㆍ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조직구성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통합적 인간-기계시스템인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반이론에 대한 학습 및 경영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ㆍ관리 및 개발을 위한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3  
16 서비스운영관리연구 Study on Service & Operations Management 제조업 중심의 생산운영관리 기법들 중 일부를 서비스업에 도입하여 활용하고, 서비스인력관리, 서비스수요공급관리, 자료포괄분석법, 서비스대기행렬이론과 같은 서비스 운영기법들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3  
17 경영시뮬레이션연구 Study on Business Simulation 기업의 경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현상을 실제로 경험해 보지 않고, 컴퓨터상에서 가상으로 모델을 만들고, 현실 세계와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모의실험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실험해보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매우 위험해서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도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18 경영과학연구 Study on 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은 기업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경영전반의 자료를 분석하는 유용한 기법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분석기법의 터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 연구하게 될 주된 분석기법의 내용은 과학적 의사 결정방법, 선형계획법, 수송법, PERT, 예측기법, 게임이론 시뮬레이션 등이다. 3  
19 게임이론 세미나 Game Theory Seminar 최근까지 발전된 게임이론을 요약하여 소개하며, 동시에 경영학을 중심으로 한 응용을 소개한다. 3  
20 경제학 세미나 Economics Seminar 경제학의 일반적인 영역을 공부하면서, 특히 경영의 주체가 되는 기업과 이들로 구성된 산업 또는 시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전략과 경쟁 현상 등을 주로 연구한다. 3  
22 협상 세미나 Negotiation Seminar 협상마인드를 진작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협상의 기본적 이론의 정립으로 전술전략, 협상의 주요기법을 사례분석과 함께 모의훈련을 통해 협상기술을 배양한다. 3  
23 경영통계학세미나 Business Statistics Seminar 경영학의 이론 및 경영현상을 검증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기업경영과 관련된 실제적 자료 및 설문 조사자료를 토대로 통계적 추론 및 검정 과정을 거쳐 이론의 타당성과 현실 적합성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연구 한다. 3  
24 회계 이론세미나 Seminar in Accounting Theory 회계 분야별 최근 연구동향을검토하고, 이슈별 회계이론 연구모형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25 세무 회계세미나 Seminar in Tax Accounting 세무회계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세무이론 및 세무실무를 통합하여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26 관리 회계세미나 Seminar in Management Accounting 기업 경영관리에 필수적인 전문적이고 다양한 관리회계 분석기법을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27 회계 감사세미나 Seminar in Auditing 국제회계감사기준(ISA)을 검토하고 회계감사 이론과 실무를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28 재무회계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재무이론 및 재무실무를 통합하여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29 국제회계세미나 Seminar in International Accounting 국제회계기준(IFRS)을 중심으로 IFRS 규정과 IFRS 실무를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30 고급재무회계연구 Studies in Advanced Financial Accounting 일반기업회계기준(GAAP)과 IFRS 규정의 연결 및 합병회계, 파생상품 등 특수회계 분야를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31 고급관리회계연구 Studies in 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 주제별 분석기법을 세법, 재무관리 등과 융합된 고급관리 전략을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32 고급세무회계연구 Studies in Advanced Tax Accounting 빅데이터 기반 세무관리 전략과 실무 솔루션을 활용한 분석 능력을 연구한다. 3 종합시험교과목
33 경영지도사관리회계 Certified Management Consultant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지도사 자격 취득을 위한 회계학 과목 대비를 위한 원가계산 및 원가 분석 등 원가회계와 관리회계 내용을 학습함 3  
34 경영지도사세무회계 Certified Management Consultant Tax Accounting 경영지도사 자격 취득을 위한 세법 과목 대비를 위한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을 학습함 3  
35 경영지도사재무회계 Certified Management Consultant Financial Accounting 경영지도사자격취득을위한회계학과목대비를위한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규정에 따른 재무회계 내용을 학습함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