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실용적 전문지식을 위한 광주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보건상담정책대학원

신문방송학과(박사)

  • 학과소개 > 일반대학원
  • 신문방송학과(박사)
  • 인쇄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박사과정

신문방송학과

학위수여명칭 : 언론학박사
주임교수명 : 윤석년
학위수여 가능전공 : 신문방송
연구실 : 062-670-2290
교육목표

신문방송학은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같은 전통적 매체뿐만 아니라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인터넷 같은 뉴미디어에 이르기까지 광범한 미디어영역을 그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대학원은 미디어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현상 및 문화현상에 대한 개별적이면서도 상호 연계적인 연구와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갖춘 전문가와 연구자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신문방송학과 대학원은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언론 전문가 양성하기 위해 이론과 실무를 포괄하는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대학원은 학문세대간 통섭을 위하여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통합하여 운영한다. 대학원과정은 연구인력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삼는다. 연구인력은 학문 분야에서 업적을 쌓을 인재로서 이론과 방법론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의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향후 연구분야나 교육분야에서 종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문 인력은 신문, 방송, 뉴미디어, 광고, 홍보, 문화콘텐츠 생산 및 유통 등 분야 종사자들로 하여금 해당 분야의 리더로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전문역량을 심화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박사과정 편성 교과목 개요
교과과정(1)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간 비고*
국문명 영문명
1 저널리즘이론 Journalism Theories 신문·방송·인터넷 등을 통해 전개되는 저널리즘 일반에 관한 이론을 분석한다. 3 3 석사
2 방송론 Theories of Broadcasting 방송의 제반영역에 대한 일반이론을 토의 분석한다. 3 3 석사
3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사회과학의 독립된 학문영역으로서 커뮤니케이션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이론을 검토한다. 또한 새로운 매스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이론을 모색한다. 3 3 석사
4 설득커뮤니케이션 Persuasive Communication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여러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비판한다. 3 3 석사
5 언론법제연구 Media Law 신문·방송·인터넷 등과 관련된 다양한 법제도적 으로서 지켜야할 윤리적인 규범 등에 관해서 토의 검토한다. 3 3 석사
6 조직커뮤니케이션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소집단을 포함한 공식, 비공식 조직의 특성을 조직이론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집단 및 조직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응용차원까지 발전시켜 연구한다. 3 3 석사
7 공공저널리즘 연구 Public Journalism 시민지향적 저널리즘형태의 하나인 공공저널리즘을 둘러싼 철학적·이론적·기술적 측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3 3 석박사 공통
8 정치커뮤니케이션이론 Political Communication Theory 정치체계와 커뮤니케이션 체계와의 상호작용을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입각하여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9 국제커뮤니케이션이론 International Communication 국가개념을 기본단위로 국제사회에 존속하는 커뮤니케이션현상을 상호작용분석 차원에서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10 미디어경영론 Media Management 미디어경영과 경영자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미디어 상품의 경제적 사회적 특성과 관련하여 이해한다. 3 3 석박사 공통
11 미디어경제학 Media Economics 미디어산업의 구조와 산업내의 기업과 소비자의 행위를 분석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또한 미디어산업의 여러 현상을 경제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12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이론 Speech Communication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접근방법을 탐구한다 3 3 석박사 공통
13 언론윤리연구 Journalism Ethics 현대사회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는 대중매체, 정보통신 및 문화산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산업별로 소개하고, 산업분야별 현황 분석과 전망을 통해 실제와의 접목을 모색한다. 3 3 석박사 공통
14 정보사회와 미디어 Information Society and Media 새로운 정보통신기술과 사회변동의 문제에 관한 기존의 여러 이론적 논의를 비교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15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문화와 커뮤니케이션과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 방법 등을 다룬다. 3 3 석박사 공통
16 미디어정책론 Media Politics 현대 매스미디어 정책의 결정과정과 구조를 참조하여 바람직한 미디어정책을 모색한다. 3 3 석박사 공통
17 방송학이론 Theories of Broadcasting 방송 텍스트에 관한 장르비평, 서사이론, 이데올로기적 비평, 문화연구 비평 등 최근 이론과 시각을 소개하고 실제적인 텍스트 비평을 하는 작업에 중점을 둔다. 3 3 석박사 공통
18 양적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 Quantitative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커뮤니케이션학에 필요한 각종 통계기법에 숙달하고, 이것을 통해 입증하고자 하는 연구문제와 가설설정과의 관계 등을 검토한다. 3 3 석박사 공통
19 언론사상세미나 Seminar in Communication Thoughts 동서양의 커뮤니케이션 사상과 철학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한다. 3 3 석박사 공통
20 온라인저널리즘 Online Journalism 최근의 기술발전에 따른 인터넷과 텔레커뮤니케이션 연관 법적 쟁점을 사례별로 분석하고 정책 전반을 포괄하는 접근과 인식의 틀을 제공한다. 3 3 석박사 공통
21 과학커뮤니케이션 Science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여 범사회과학적 접근을 통해 연구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22 미디어비평 Critics of Media 미디어 텍스트에 관한 장르비평, 서사이론, 이데올로기적 비평 등 실제적인 비평작업을 한다. 3 3 석박사 공통
23 미디어콘텐츠연구 Media Contents 미디어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빛 소비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3 3 석박사 공통
24 사이버커뮤니케이션 Cyber Communication 인터넷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디어 공간이 생성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3 3 석박사 공통
25 언론사연구 Media History  언론 및 언론매체의 발달과 그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배경과의 관계, 그리고 역사적으로 본 역할과 기능을 심층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26 정치캠페인연구 Seminar in Political Campaign   최근의 커뮤니케이션이론 및 사회심리이론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미디어 캠페인 전략을 심층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27 지역언론연구 Seminar in Regional Media 한국과 외국의 지역 언론의 현황과 실태, 이를 둘러싼 이론적 측면을 심층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28 질적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 Qualitative Communication Research Methods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 중 다양한 질적 접근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3 3 석박사 공통
29 커뮤니케이션과 문화 Communication and Culture 대중문화와 대중매체와의 상호작용관계를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입각해서 토의,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30 탐사보도 Investigative Reporting 심층적 탐사보도의 방법, 원리, 가치 등에 대하여 분석·토론한다. 3 3 석박사 공통
31 방송편성 Broadcasting Programming 방송프로그램 편성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을 탐구한다. 3 3 석박사 공통
32 문화간커뮤니케이션 Intercultural Communication   정보와 문화가 문화권간에 유통될 때 발생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문제를 커뮤니케이션이론에 입각해서 분석하다. 3 3 석박사 공통
33 휴먼커뮤니케이션 HumanCommunication 휴먼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들을 탐구한다 3 3 석박사 공통
34 영상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동서양에 있어서의 언론과 관련된 사상, 철학, 그리고 원리들을 역사적인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3 3 석박사 공통
35 고급홍보이론 Advanced PR 조직체 이미지와 아이덴티티 등 PR의 주요분야에서 최근 나온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와 토론을 한다. 3 3 박사
36 보건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론 및 사회심리이론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보건 커뮤니케이션에 관하여 분석한다. 3 3 박사
37 위험 커뮤니케이션 Risk Communication 사회적 위험 또는 위기가 미디어에 의해 어떻게 재구성되는지를 모색한다. 3 3 박사
38 전략커뮤니케이션 Strategic Communication 사회적 기구로서의 언론에 관한 여러 현상을 경제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분석한다. 3 3 박사
39 고급광고이론 Advanced Advertising Theory 광고의 목적, 원리, 매체, 기능, 효과 등에 관한 고급 이론을 심층분석한다. 3 3 박사
40 미디어교육 Media Education 미디어교육을 줄러싼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측면을 검토한다 3 3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