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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외식조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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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박사과정

호텔외식조리학과

학위수여명칭 : 호텔외식조리학석사
주임교수명 : 서경도
학위수여 가능전공 : 호텔외식조리
연구실 : 062-670-2690
교육목표

현대의 호텔 외식사업은 단순히 경영과 판매기능을 가진 기업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기능을 갖춘 사회적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또 한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보다 차원 높은 욕구를 추구하고 있는 변화된 고객의 욕구에 적응하지 않고서는 호텔 외식사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대학에는 외식시장 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각종전략을 연구하고자 한다.

전공의 특성 및 전망

외식마케팅, 외식소비자행동론, 외식컨설턴트실무, 식음료원가관리, 조리학, 레스토랑경영분석 등에 대한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외식산업의 성공모델을 실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졸업 후 외식경영컨설팅, 레스토랑메니저, 대기업메뉴기획팀, 조리학교강사, 수석쉐프, 조리공무원, 개인사업 등을 할 수 있다.

교과과정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간 비고
국문명 영문명
1 외식경영사례연구 Case Study in Foodservice Industry 외식시장에서 성공한 경영기법 및 연구방법을 강의하고 토론하여 외식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3 3 종합시험교과목
2 외식소비자행동분석론 Study on Foodservice Consumer Behavior 외식소비자행동 이론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 고객만족, 고객관리 등의 최근 연구동향 및 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3 3
3 외식메뉴개발연구 Advanced Menu & Product Development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메뉴를 개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자가 제시한 학문적, 과학적인 기법으로 메뉴분석, 개발 등을 연구하고자 한다. 3 3 종합시험교과목
4 레스토랑경영전략연구 Study on Restaurant Strategic 레스토랑 경영에 있어서 고객 중심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의 전략수립에서부터 실천, 결과분석에 이르는 서비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3 3
5 서비스경영세미나 Service Management Seminar 서비스 경제로의 세계경제 트랜드에 부응하여 서비스품질 수준을 보다 향상 개선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요건이다. 제조업, 중심의 품질관리에서 탈피하여 서비스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전략, 서비스측정 및 평가, 그리고 기법 등을 습득케 한다. 3 3
6 시 장 조 사 론 Marketing Research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기업의 생존 성장 발전을 위해서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분석을 통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시정조사의 필요성과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주된 내용은 시장조사를 위한 설문서의 작성과 조사자료의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들로 구성된다. 특히 시장조사분석기법 중 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이 주요 강의 내용이 된다. 3 3
7 외식창업조리세미나 Founder of Eating out Cooking Seminar 외식사업 창업의 컨셉트 결정에서 조리에 이르기까지 창업의 개념과 절차, 방법, 그리고 실무 등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학습과 실제사례를 연구한다. 3 3
8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연구조사방법론은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학술논문의 형태로 작성할 수 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관한 분야이다.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물이나 현상에서 학문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해 관찰하여 일정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수집된 자료를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분석 처리하고 해석하여 이론화하여야 한다. 연구조사방법론은 사물이나 현상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어떻게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여 일반화 시킬 수 있는가를 다루는 학문분야로 연구와 학술 논문 작성의 기본적인 학문영역이다. 3 3
9 서양요리상품개발론 Study on western Food Product Development Seminar 외식시장에서 인기성이 높은 서양식 메뉴를 개발하여 상품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3 3
10 레스토랑시설 및 디자인 연구 Advanced Restaurant Facilities & Design 외식기업의 업종과 업태에 적합한 레스토랑을 시설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컴퓨터 시뮬레이션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연구한다. 3 3
11 외식서비스마케팅 Food service Marketing 21세기의 외식시장의 무한경쟁시대에 해외진출 및 다양한 변화에 따른 이론적인 배경, 제반 환경 용인을 파악하고 현 실정에 적응 할 수 있는 서비스마케팅전략 개발수립에 기여한다. 3 3
12 레스토랑경영시뮬레이션연구 Study On Restaurant Business Simulation 레스토랑 경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현상을 실제로 경험해 보지 않고, 컴퓨터상에서 가상으로 모델을 만들고, 현실 세계와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모의실험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렇게 하면 실제로 실험해보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매우 위험해서 구현하기 어려운 상황도 컴퓨터로 애니메이션을 통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위험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3

※ 위의 사항은 학과(전공)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임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