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학교대학원
석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박사과정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석사과정
- 도시재생학과
- 박사과정
간호학과
- 학위수여명칭 : 간호학박사
- 주임교수명 : 한승희
- 학위수여 가능전공 : 간호학
- 연구실 : 062-670-2939
교육목표
광주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박사과정은 급변하는 간호현장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바탕으로 전문화된 간호실무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연구능력과 실무능력, 간호전문인으로서의 태도를 갖춤으로서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창의적인 간호리더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대학원의 교육목표 : 대학원 박사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갖추어야할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정보화시대에 맞는 간호철학을 정립할 수 있다.
- 간호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문제에 과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갖춘다.
-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의 리더자가 된다.
전공의 특성 및 전망
급변하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의료계의 변화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간호교육또한 변화속에서 미래간호를 이끌어가야 할 리더자의 양성이 매우 필요한 시점에 있다. 인구의 노령화와 건강문제의 다양성 또한 간호교육이 대학원을 통해 더욱 전문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다. 이에 전문간호직으로서 학문과 실무의 발전을 이끌수 있는 인재양성이 시급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지역 의료계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미래의 간호전문가양성이 중요하다. 미래의 화두가 될 ‘힐링과 건강’ 문제에 주역이 될수 있는 창의적인재양성이 이루어진다면 다음과 같이 미래 간호리더자들의 전망을 이끌수 있을 것이다. 지역의 다양한 간호현장을 이끌어갈 간호실무전문가를 양성한다. 간호현장실무와 대학간의 연계를 이끌어 산-학 공동연구를 활성화 할수 있다. 간호교육을 이끌어갈 창의적인 간호교육자를 양성한다.
교과과정
번호 | 교과과목명 | 교과목 개요 | 학점 | 시수 | |
---|---|---|---|---|---|
국문명 | 영문명 | ||||
1 | 간호이론분석 | nuring theory analysis& evaluation | 본교과목은 여러 간호이론을 이론 평가기준에 의해 분석, 분류 평가하는 고찰하는 과목이다 | 3 | 3 |
2 | 간호철학 | Philosophy of Nursing | 간호이론의 이해를 돕기 위한 철학적 기본 지식을 토대로 간호 지식의 역사에서부터 간호 철학의 의미와 간호 지식 개발의 문제와 지식 개발을 위한 모형개발을 학습한다. | 3 | 3 |
3 | 질적간호연구방법론 | qualitative nursing research | 본 교과목은 질적연구방법론의 철학적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간호학에서 주로 이용하는 지적연구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특성과 절차와 기술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 3 | 3 |
4 | 상급간호통계학 | Advanced nursing statistics | 기본적인 연구방법론, 간호통계학을 이수한 석사과정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영역에서 활용 가능한 고급통계기법의 강의 실습을 하는 교과목이다 | 3 | 3 |
5 | 간호연구설계 | Nursing Research Design | 박사과정 학생들의 이론분석, 개념분석, 이론구축의 기본지식을 배경으로 학생들의 관심영역에서의 연구유형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연구계획서 작성과정을 학습한다. | 3 | 3 |
6 | 간호문제분석 | Seminars in Nursing Issues | 박사과정의 교과목을 이수한 후 학위논문계획서를 개발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교과목이다. 이교과목은 간호이론분석과 간호연구설계를 이수한 후 수강할 수 있다. | 3 | 3 |
7 | 근거중심간호실무 | Evidence Based Nursing Practice | 간호실무와 간호교육 현장에서 일하며 전문직 발전을 도모하는 석ㆍ박사과정의 학생들이 근거중심간호의 전반적인 개념 및 이론적 틀을 살펴보고 교육, 연구 및 실무에서의 근거중심간호의 적용범위를 탐색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간호연구자들의 연구결과가 간호현장과 교육현장에 동시에 투입되어 환자간호 및 교육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도구로서의 근거중심간호가 교육 및 실무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 3 | 3 |
8 | 간호교육방법론 | Teaching Methods and Strategies in Nursing Education | 본 교과목은 간호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최신 교수학습방법과 첨단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고 교실 및 임상에서 근거기반교육 전략을 실행하는 능력과 방법을 모색한다. | 3 | 3 |
9 | 간호창업론 | Nursing Business Theory | 간호관련 창업에 관한 기본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간호창업 실행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 3 | 3 |
10 | 노인건강문제관리 | Seminar in Geriatric Nursing | 노인간호학의 최신 경향을 파악하고, 주요 개념을 분석, 검토함으로써 노인의 건강문제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중재 방안을 논의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하고 간호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3 | 3 |
11 | 박사논문연구 | Research for the Doctoral Thesis |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는 학생의 논문계획서 개발괴정에서 지도교수와 함께 논문 계획, 진행, 토의를 하는 교과목이다. 학위논문 세미나 이수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다 | 3 | 3 |
12 | 간호정보와 e-health | Nursing Informatics and e-health | 본 교과목은 보건의료관련 정보의 종류와 출처, 조직 및 분류, 처리, 시스템 구축 및 관리기법을 이해하고, 유비쿼터스 시대의 헬스케어 관련 주요쟁점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간호정보와 간호지식체와의 관계를 연구로 접목할 수 있다. | 3 | 3 |
※ 위의 사항은 학과(전공)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임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