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실용적 전문지식을 위한 광주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보건상담정책대학원

호텔관광경영학과(박사)

  • 학과소개 > 일반대학원
  • 호텔관광경영학과(박사)
  • 인쇄

광주대학교대학원

계약학과

  • 박사과정

호텔관광경영학과

학위수여명칭 :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주임교수명 : 김정훈
학위수여 가능전공 : 호텔관광경영
연구실 : 062-670-2371
교육목표

호텔관광경영학과는 호텔, 외식, 이벤트, 축제, 카지노, MICE, 관광비즈니스 전문경영인, 관광연구 전문인력, 관광관광학계 교육자, 지역관광 전문인력 등의 창의적 관광전문인력 양성을 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관광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관광현상 및 관광비즈니스에 대한 관광이론 탐구와 실무분석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 또한 국내ㆍ외의 관광학 관련 선행연구와 현황을 분석하고, 문화적 다원성을 이해할 수 있는 뛰어난 역량의 실천적 리더십교육을 병행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호텔관광산업은 21세기 유망산업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으며, 관광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국가이미지 제고 및 지속가능한 녹색산업으로 국가의 전략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호텔관광경영학과는 학계 및 관광산업 전 분야에서 요구하는 관광전문인 양성에 교육의 목표와 중심을 두고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또한 전공교육과정에서 다양한 호텔관광 관련분야 전문가들과의 교류 증진을 위한 세미나 및 포럼개최를 계획하고 있으며, 실무중심형 호텔관광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졸업 후에는 호텔 등의 관광숙박업, 여행업, 항공업, 국제회의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관광컨설팅, 관광공사 및 관광관련 공무원, 관광연구원, 관광학계 교수 등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그 선택의 폭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교과과정
교과과정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간 비고
국문명 영문명
1 호텔조직행동론 Behavioral Science of Hotel Organization 호텔인사조직 및 관리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문제점을 진단하고 호텔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을 갖는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 호텔기업환경의 효율적 조직관리를 학습한다. 3 3
2 호텔경영전략 세미나 Seminar of Hotel Business Strategy 호텔경영의 경쟁이 존재하는 무한 자유시장 하에서 경쟁기업과의 비교우위를 극대화하고 위험(Risk)을 최소화함으로써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그 실행에 따른 원리를 연구한다. 3 3
3 호텔관광마케팅 Hotel Tourism Marketing 호텔관광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호텔 신상품의 개발, 가격 메카니즘 파악, 판매경로의 선정에 따른 호텔관광상품적 특성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개념을 학습한다. 3 3
4 호텔레스토랑 경영 연구 Hotel Restaurant Research 호텔 레스토랑 경영조직과 식음료관리를 과학적으로 운영하여 식음료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호텔레스토랑상품을 모델로 연구코자한다. 3 3
5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 신규호텔창업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기업과 외국기업을 비교분석하고 성공적인 호텔프로젝트에 연구사례를 유형화하여 연구한다. 3 3
6 컨벤션기획론 Convention Planning 광의의 컨벤션산업의 영역에 해당하는 MICE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컨벤션 기획, 운영 관련 이론 및 실무 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글로벌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3 3
7 고객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with Customers 인간관계를 설명하는 심리학적 실험과 관련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방법을 모색한다. 3 3
8 촉진관리론 Promotion Management 통합적 마케팅관리과정에서 촉진전략의 위치를 파악하고,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과 소비자행동의 원리, 구체적인 이벤트마케팅믹스 구성요인을 학습한다. 3 3
9 4차산업시대의 관광전망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ourism trends 4차 산업혁명시대에 문화․관광분야 변화에 관한 진단과 전망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문화․관광산업의 정책방향을 연구한다. 3 3
10 이벤트산업 연구 Research for the Event Industry 이벤트의 실시 동향, 실시 전략, 기획, 실행절차, 스폰서, 효과측정, 평가, 성공과 실패요인 등 학습하고, 국내외 사례를 통해 지역 이벤트의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한다. 3 3
11 관광마케팅 조사연구 Tourism Marketing Research 관광지 및 관광관련 산업 전반에 대한 실증적 마케팅조사방법론을 연구한다. 3 3
12 여행업경영특강 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업 경영관리와 이에 관련된 거시적·미시적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여행업의 합리적 경영방법과 이에 따른 다방면의 이론적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3 3
13 관광상품기획론 Planning of Tourism Products 관광상품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연구를 통하여 관광상품 개발과정 및 기획 전반에 대한 내용을 연구한다. 3 3
14 관광통계연구 Tourism Statistics Analysis 관광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통계분석방법 연구를 통하여 관광자, 관광산업, 관광개발 등에 관련된 통계처리 절차 및 적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3 3
15 관광자행동론 특강 Behavioral Science of Tourism 관광의 주체인 관광객의 구매 행동원리를 학습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관광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인과, 관광객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에 대응하는 대책 수립능력을 배양한다. 3 3
16 관광프로젝트 관리 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관련 산업 및 지역관광개발 등의 관관 전반의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 3
17 관광사업 경영세미나 Seminar in Tourism Business 관광사업 전반의 경영방법론을 제시하고 관광경영분야의 주요이론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실제적인 연구를 한다. 3 3
18 관광과 문화연구 Tourism and Culture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한국 관광의 현황분석과 지속가능한 문화관광을 위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3 3
19 관광정책 세미나 Seminar in Tourism Policy 관광정책의 기본이념과 목적·정책수립과정 및 집행과 평가에 관하여 고찰하고, 국내 및 외국의 관광정책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연구한다. 3 3
20 관광계획개발론 Tourism Planning & Development 관광계획 및 개발에 관한 계획논리 및 계획과정론을 중심으로 하여 합리적인 사업계획 및 개발계획 수립방법을 연구한다. 그리고 관광개발을 위한 방법과 유형 및 개발의 적정화 요소로서의 관광대상의 물리적 구성인자에 관하여 그 내용을 사례중심으로 분석·연구한다. 3 3
21 리조트경영론 Resort Management 전반적인 리조트산업에 대한 이해와 개발의 원리, 선진국 리조트 개발 사례, 리조트 및 클럽사업체의 운영전략 등을 학습하며, 특히 국내외 리조트의 환경분석,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수립 등을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3 3
22 연회식음료관리 Banquet, Food & Beverage Management 호텔 및 외식산업 내에서 연회케이터링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며, 효율적인 연회케이터링 서비스관리를 위해 필요한 메뉴관리, 인적자원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식자재관리, 프랜차이즈 경영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3 3
23 MICE산업전략 Seminar for the MICE Industry 지속적인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MICE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모색하며, 국제회의, 전시, 연회 상품개발에 대한 전문지식, 행사의 개최, 진행을 위한 기획력을 함양한다. 3 3
24 의료관광세미나 Health Care Tourism 국내외 의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하여 거시적 차원의 연구을 진행한다. 3 3
25 여행사 창업경영 Travel Agency Start-up Management 여행사 창업과 이에 관련된 시장분석과 여건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여행사의 전략과 방법을 연구한다. 3 3

※ 위의 사항은 학과(전공)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임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