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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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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

학위수여명칭 : 문학석사
주임교수명 : 김수은
학위수여 가능전공 : 한국어교육
주임교수 연구실 : 062-670-2403
교육목표

국제사회에서 갈수록 한국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배우려는 수요자 또한 급증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로 접어든 한국의 현실과 지구촌 곳곳에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요구에 부응하여 개설된 한국어교육과는 다문화 시대, 지구촌 시대를 맞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고 국내외 현장에서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에 부합하는 한국어 교원과 한국어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그 지향점을 둔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한국어교육과는 재외 한국인 및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에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전문교사 및 연구자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국립국어원에서 지정한 언어학개론, 한국어음운론,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발음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 및 이해교육법, 한국문화교육론, 한국문학의 이해, 한국어교육실습 등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이론과 현장실습을 통하여 자질과 능력을 겸비한 한국어 교육자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졸업 후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국제교류센터와 연계한 한국어 교육기관, 한국어교육학과가 개설된 국내외 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육, 대학 내 부설기관에서의 어학원, 세종학당, 해외봉사단, 각 구청의 다문화 센터, 다문화 가정, 산업체 근로자 대상 학습센터 등 다양한 곳에서 한국어 전문교육자로 활동할 수 있다.

교과과정
교과과정(1)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간 비고
국문명 영문명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법 Didactics of Korean understanding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법은 한국어의 듣기와 읽기 수업을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방법을 충분히 인지하고 숙달하도록 연구한다. 3 3 종합시험교과목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법 Didactics on Korean express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말하기 및 쓰기 교육의 목표와 교수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직접 수업을 구성해 보면서 표현 교육의 의의를 습득한다. 3 3
3 외국어습득론 Didactics of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언어교육이론, 언어습득과 그 과정, 외국어 학습자의 개인차, 교수 이론과 사회언어학적·심리언어학적 접근, 사회문화적 요소와 언어습득의 연관성을 다루는 외국어 습득이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습득 양상과 다양한 교수 방안, 한국어 습득과 교수이론 등을 연구한다. 3 3
4 한국어어휘교육론 Vocabulary of Korean 한국어 어휘의 전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교수 및 학습 방법 탐구와 교육적 자질을 함양하고 한국어 어휘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3 3
5 한국문화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Culture 한국 문화의 전반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접목하여 가장 효과적인 활용법을 습득 할 수 있게 한다. 3 3
6 한국어한자교육론 Chinese Characters using Korean 한국어교육에서의 한자교육은 어휘 확장으로서의 한자어교육이며, 문자로서의 한자교육이고, 문화로서의 한자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기에, 한국어교육의 이해능력과 표현능력의 향상에도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이 교과목은 한자가 한국어에 미친 영향과 상호관계를 살펴, 한국어교육에 있어서 한자와 한자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3 3
7 한국의현대문화 Korean Modern Culture 한류의 유행으로 외국인들은 겉모습만을 보고 한국의 전부인양 오해할 수 있다. 문화 형성의 결과 뒤에는 원인이 되는 유구한 전통과 배경이 있다.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시켜 진정한 한국 문화의 뿌리를 알 수 있게 하고 현장 체험을 통한 경험을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3 3
8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의 본질 및 특징,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방언론, 계통론, 문자론, 응용 언어학 등을 다룬다. 수업을 통해 외국어로서 접근하는 한국어에 대한 일반적인 언어학의 기본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3 3
9 한국어문법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Grammar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를 지도함에 있어 한국어 문법요소의 여러 기능과 한국어 문법의 내용을 알고, 초급, 중급, 고급별 문법 교수안 작성능력을 길러 실질적인 한국어 문법 교육 지도 능력을 함양한다. 3 3 논문대체교과목
10 한국어 어문규범 Korean Linguistic Norm 본 교과목은 표준어 사정원칙, 표준 발음법,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을 익히고, 그 원리를 탐구하여 올바른 언어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어문규범의 역사, 한국어 어문규범의 기본 원리, 표준어 규정, 띄어쓰기, 문장부호 사용법, 남북한 어문규범의 차이를 익히고,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구어, 문어 자료들이 한국어규범에 맞게 쓰이고 있는지 검토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학습을 할 계획이다 3 3
11 한국어발음교육론 Didactics of Korean pronunciation training 한국어 발음을 위한 현장 교육방안 및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3 3
12 한국어음운론 Korean language phonology 음운의 생성과정 및 자음과 모음의 체계와 음운 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3 3
13 한국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Literature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에게 한국문학을 지도할 한국어교원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한국 문학 작품의 기본적인 지식과 교양을 익히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한국문학의 분석과 이해를 통해 실질적인 교수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3 3
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Education 한국어의 구조적, 형태적 특징과 한국어 발음, 어휘, 문법, 이해기능, 표현기능을 알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알아본다. 3 3 종합시험교과목
15 한국어교육실습 Korean Education Practic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들이 실제적으로 한국어교육을 실시하거나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을 참관하는 등 강의 참관과 모의 수업, 그리고 강의 실습 등을 실시하여 교실수업의 원리 및 기능을 이해하고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실제 교수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한다. 3 3
16 한국어교수법 Korean teaching methods 현장에서 수업할 한국어 교사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언어교수 방법 및 지도 요령, 수업의 조직 등을 각 영역별로 연계하거나 상관하여 원활하고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3 3 논문대체교과목
17 한국어교재론 Korean Textbooks Theor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학습 목표에 맞는 교재 개발을 연구하는 교과목으로 교재 구성의 원리를 연구하는 한편 현재 사용 중인 다양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검토·재구성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적절한 교재 개발에 대해 연구 한다. 3 3
18 한국어평가론 Korean Language Assessment 언어 평가의 기본 원리와 방법에 대한 연구 및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한국어 평가 문제의 분석, 검토 후 실제로 평가 문제를 작성 해 본다. 3 3
19 한국어교육과정론 Curriculum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 교과의 내용 및 활동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한국어 교육에 대한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3
20 한국어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of Korean 한국에서의 사회와 언어의 관계 및 사회언어학적인 변인에 따른 한국어의 변이와 변화에 대해 여러 실례를 통해 이해하고 연구한다. 3 3
21 한국어의미론 Studies on Korean Semantics 국어 어휘의 의미 체계와 의미 관계를 이해하고 문맥과 상황 등을 고려한 문장과 담화의 분석 및 전반적인 차원에서 한국어의 의미 구조와 특성을 연구한다. 3 3
22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Studies 한국어의 말소리, 낱말, 문장 구조에 관한 각종 이론과 개념을 개관하는 한편, 여러 언어적 실례를 통해 이들 구조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여기서 습득한 방법으로 한국어의 구조를 연구한다. 3 3
23 한국어문법론 Korean Grammar Theory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익히는 학습자에게 한국어의 형태론, 통사론 등 한국어의 문법 지식을 익히고 그 능력을 함양한다. 3 3
24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한국어와 외국어의 유사점과 차이점 등을 대조 ·규명·분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검토한다. 3 3
25 학위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논문의 주제 선정 및 목차 작성, 논문 작성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3 3

※ 위의 사항은 학과(전공) 사정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주임교수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