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실용적 전문지식을 위한 광주대학교 대학원  대학원 /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보건상담정책대학원

창업학과

  • 학과소개 > 보건상담정책대학원
  • 창업학과
  • 인쇄

창업학과

학위수여명칭 : 창업학석사
주임교수명 : 이충수
학위수여 가능전공 : 창업학, 프랜차이즈
연구실 : 062-670-2333
교육목표

급변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창업환경에 대비하기 위하여 현장중심의 창업경영 전문지식 및 컨설팅 전문지식 습득을 통해 창업실패의 최소화 및 창업기업의 맞춤형 전문 컨설팅 제공을 위해 창업지식의 체계화를 통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겸비한 창업가 및 창업전문가 인력을 양성하며, 프랜차이즈에 관련된 이론과 현장의 수요에 기반 한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특화하여 프랜차이즈 산업과 기업의 선진화 및 국제화를 선도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과(전공)의 특성 및 전망

□ 학과의 특성
◦창업학과의 운영은 창업학전공 및 프랜차이즈전공으로 2분화하여 운영되며, 정부창업지원사업 수행 대상자를 우선순위로 선발하여 창업대학원 교육과 연계를 통해 창업자의 전문지식 습득 및 창업역량 강화를 통한 창업지원전문가, 프랜차이즈 전문가를 배출하고자 함.
◦ 총 24학점(과목당 3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며, 강의 운영 방식은 직장인들을 위하여 토요일 또는 평일 야간강의로 진행할 계획이며, 졸업 논문을 작성하지 않는 학생은 대학원 졸업요건에 따른다.
◦창업기업을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기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사례 및 현장 학습을 통하여 창업기업과 프랜차이즈 기업을 진단하고 지도하는 역량과 창업 & 프랜차이즈의 국제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두 트랙으로 운영한다.

[창업전문가 전문인력 양성]
◦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산업구조 개편에 따라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유망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발굴 및 기업의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규 일자리 창출에 적합한 인력양성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창업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프랜차이즈 전문 인력의 양성]
◦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혁신을 통해 영세한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프랜차이즈 선진국 수준의 산업경쟁력 확보하여 새로운 시장기회로 부상하는 해외 시장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진출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하고자 함.

□ 전망
◦ 글로벌 경제속에 유통산업의 꽃으로 떠오른 프랜차이즈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120조원으로 우리나라 GOP의 약 7%, 총고용의 4.5%를 차지할 만큼 주요산업 중 하나로 보이는 신산업 실무 연구 학과로 대한민국의 유통 선두 산업의 핵심역량을 갖춘 중견 관리자 양성과 실무 현장의 책임자로서 관련분야에 대한 인력수요가 증가 될 것 이라고 보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슈퍼바이저, 바이어, 관리자, 프랜차이즈 전문 CEO, 컨설턴트 등으로 진출이 가능함.

◦정부 창업지원사업 계속 증가
-2020년대 정부창업지원은 정부 16개 부처, 90개 사업으로 예산규모는 1조 4,517억원으로 ‘19년 대비 3,336억(29.8%)증가 하였으며, 지원대상은 창업자 및 예비 창업자이나, 일부 프로그램만 지원 받아 체계적인 창업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므로 이들 모두는 창업대학원 신입생으로 유도가 기대됨
-정부창업 지원 사업은 매년 대폭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예비창업자 및 기창업자는 이러한 혜택을 일부만 지원받고 있어, 창업에 대한 체계적인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
-본 교육과정 이수시 전망으로는 창업 컨설팅 전문가, 창업지도사, 창업정책 자문 및 기획, 창업전문 공공기관 취업, 4차산업형 창업 CEO, 전문서비스기업가(PSF), 창업연구원 및 교수, VC 등 진출이 가능.

교과과정(1)
교과과정(1)
번호 교과과목명 교과목 개요 학점 시간
국문명 영문명
1 창업경영론 Startup Management Theory 창업과 경영학 전반에 관련된 이론과 심화된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기업의 경영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서 성공적인 창업 경영자가 되기 위해 창업경영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3 3
2 창업기업가정신 Start-up Entrepreneurship 기업가에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열정과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필요하다. 동시에 사회적 책임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의 혁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가 정신을 습득하게 한다. 3 3
3 창업사업계획서 Ⅰ Startup Business plan Ⅰ 정부 여러 기관에서 수행하는 각종 창업사업계획서들을 분석해 본 후, 창업아이템을 선정된 하나의 창업사업계획서에 실제 적용하여 작성해보고, 또한 기 작성된 창업 사업계획서들을 입수하여 사업계획서 작성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사항들을 논의해 본다 3 3
4 창업세무 및 재무 Taxation and Finance for Startup Business 창업 기업의 자금조달과 주요 계정과목들의 회계처리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기초적인 재무제표의 작성능력 확보 및 재무정보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학습한다. 3 3
5 성공창업사례연구 Success Start-up Case Study 성공창업사례 발굴 및 실패창업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예비 창업자 및 기 창업자에게 창업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창업전문가 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도록 학습한다. 3 3
6 창업사업계획서 Ⅱ Start-up Business Plan 정부창업과제에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창업 아이템에 적합한 주제를 실제 제출하고자 정부기관에서 제시된 창업사업계획서를 기업체 담당자와 공동으로 참여하여 창업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실전 창업사업계획서 작성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3 3
7 창업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for Startup Business 벤처기업 창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마케팅 기술을 학습하고, 벤처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 경험 마케팅 등) 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한다. 3 3
8 창업컨설팅연구 Research on Startup Business Consulting 창업가 지원업무를 담당할 전문적인 창업 컨설턴트 양성을 위해 컨설턴트의 기본 소양, 창업 컨설팅 방법론, 사례연구, 창업 컨설팅 실무 현장중심의 방법론과 스킬 등을 교육한다. 3 3
9 소셜벤처창업론 Social Venture Startup Theory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 정립 및 대표적인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소셜벤처창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 제도 및 사회적기업 인증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3 3
10 창업컨설팅세미나 Start-up Consulting Seminar 창업관련 주제를 선정한 후 분야별 창업 전문가(공공기관, 협회, 단체, 정부, 지자체)를 참여시켜 공동으로 주제별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문제점 분석파악 및 개선방안 도출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업 역량을 강허ㅣ 및 창업네트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3 3
11 4차산업혁명 창업론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stablishment Theory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AI, IOT, BigData, Dron, AR, VR, 자율주행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트랜드를 습득함으로써 4차산업혁명 분야 창업을 희망하거나 창업자들에 대한 성공창업을 위한 컨설팅 역량을 습득한다. 3 3
12 기술경영창업론 Theory of Technology Management Start-up 기술과 경영을 접목하여 기술을 창업하고 컨설팅을 하기 위해서 공학 전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 습득이나 기술의 발전에 따른 경영 혁신, 비즈니스 생태계의 변화, 새로운 신성장 동력의 발견, 서비스 플랫폼의 미래 등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3 3
13 연구방법론 Method of Research 연구방법론은 창업학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관련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분석된 자료의 조사방법, 변수설정, 연구모형, 연구가설 및 측정방법을 제시하며,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조사 분석의 기본인 통계분석기법의 적용과 분석을 위한 연구조사방법 및 논문작성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3
14 전자상거래창업연구 E-commerce startup research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는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를 연구하는 학문을 습득한다. 3 3
15 전자상거래창업전략 E-commerce startup strategy 디지털 경제체제에서 전자상거래 업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한 전략이 아닌 끊임없이 살기위해 투쟁하는 생존전략이 필요하는 전략을 학습한다. 3 3
16 연구논문작성법 method of writing research papers 실제 창업학 관련 선행 연구 보고서 및 논문들을 연구 분석 한 후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모형 설계 및 개발을 통해 실제 학위 논문 작성에 적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3 3
17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Franchise system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핵심인 시스템 구성요소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비즈니스 특성별 시스템구축 사례를 연구․평가 3 3
18 창업과법률 Entrepreneurship and Law 중소기업창업은 자본투자뿐만아니라 각종규제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하는 과정으로 중소기업 벤처기업을 창업하기 위한 유용한 법령을 학습한다. 3 3
19 프랜차이즈 계약관리론 Franchise contract theory 프랜차이즈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줄이기 위해 가맹사업공정화에관한 법률에 따른 가맹계약의 개념, 가맹계약 성립조건, 법률관계, 독점규제법상의제한 등 프랜차이즈 계약에 대해 학습한다. 3 3
20 프랜차이즈 창업론 Franchise Business 본 과목은 프랜차이즈 창업시 실패위험을 감소시키고 가맹본부와 가맹점 모두 성공할 수 있는 창업역량을 습득하기 위하여 프랜차이즈 창업시 상품의 종류, 점포인테리어, 광고, 서비스 등을 직접 관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대한 교육지원, 경영지원, 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 노하우를 학습한다. 3 3
21 프랜차이즈 경쟁과 상권분석 Franchise Competition and Commercial Analysis 개별 점포(가맹점)의 확산을 전제로 하는 유통서비스 프랜차이즈 타당성 분석의 핵심인 경쟁 및 상권분석 방법론에 대해 학습 3 3
22 프랜차이즈기업의 성장전략 Franchise company's growth strategy 신규사업의 시장진출 전략과 성장단계별 전사적인 추진 전략에 대해 학습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