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입시, 등록, 장학 상담
062·670·2605
수강, 성적 상담
062·670·2358
논문, 졸업 상담
062·670·2122

통합검색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
학위수여명칭
사회복지학석사
학위수여 가능전공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실천방법
주임교수명
김미경
연구실
062-670-2520
박사과정
학위수여명칭
사회복지학박사

학위수여 가능전공
사회복지정책·행정, 정신보건·의료복지 - 노인·가족복지, 아동·청소년복지 / - 재활·장애인복지
주임교수명
김미경
연구실
062-670-2520
교육목표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사회복지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 사회복지 실천가, 사회복지의 보편적 가치와 윤리에 투철한 사회복지 지도자, 사회복지의 이론적 발전과 교육에 헌신하는 사회복지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갖는다.

민주적, 도덕적, 윤리적, 책임성 있는 실천정신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의 가치를 통합하고 실현하는 능력이 있는 복지인을 양성한다.
인간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위한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개입방법을 습득/개발함으로써, 복지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자질 있는 실천가를 양성한다.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정책과 제도적 체계들에 적용되어지는 서비스를 연구조사/개발/제공/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인을 배양한다. 사회복지 지식을 증진시키는 연구조사 능력의 배양은 물론 사회복지 정책 및 행정에 대한 업무분석과 사회복지기관, 시설, 사회복지사의 실무에 대한 과학적인 평가능력을 육성한다.
사회복지 관련이론, 실천방법, 기획능력, 교육능력, 행정능력, 조사기술능력 등을 갖춘 지도자와 끊임없는 탐구정신을 지닌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동시에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실천능력을 배양하여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사회적 책임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전공의 특성 및 전망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호남지역에서 유일한 ‘사회복지전문대학원’으로 박사과정과정과 석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사회복지학에 대한 심화 학습 과정,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취득 과정, 건강가정사의 취득 과정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의 전임교수를 포함하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의 전임교수진이 대학원 강의를 함께 하여 전공 교수진의 인력이 매우 풍부하다. 사회복지학을 이론적으로 가르칠 뿐만 아니라 현장과 연계하여 현장실습, 라운드테이블, 복지아카데미 등을 통해서 광주지역 사회복지학풍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박사과정의 특성 및 전망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호남지역에서 사회복지학 박사과정 중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한 가장 경쟁력이 높은 대학원으로 인정을 받아서, 매년 높은 입학 경쟁률을 유지하고 있다.
재학생의 다수가 광주, 전남, 전북지역의 대학교 전임교수이거나 겸임교수, 시간강사 등 교수 요원으로 활동하고, 재학생과 졸업생은 한국사회복지학회 등 학술단체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최근 사회복지시설/기관/단체에서 일하는 중견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는 욕구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향후 몇 년 동안 박사과정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석사과정의 특성 및 전망

광주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은 학부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대학원생에게 심화과정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가족복지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광주, 전남, 전북, 제주지역의 사회복지현장에서 일하는 중견 사회복지사들이 다수 재학하고 있기에 대학원생 상호간의 정보교류와 네트워크 형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석사과정은 학위논문 집필을 통한 학위취득과 대체과목 이수를 통한 학위취득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대학원생은 욕구에 따라 졸업할 수 있다.